일교차가 큰 환절기 건강관리법 미리 알아두고 실천하자.
 
정부지원금
 
카드지원금
 
소상공인지원금
 
본문 바로가기
정보알리미

일교차가 큰 환절기 건강관리법 미리 알아두고 실천하자.

by 쩜푸 2021. 9. 14.
반응형

무더위가 물러가고 9월이면 점차 날씨는 서늘해지고 일교차가 커져, 환절기에는 낮과 밤의 온도차가 커지면서 신체 적정 체온 유지가 어려워집니다. 그로인해 면역력이 쉽게 떨어져 질병에도 잘 걸리는데 미리 환절기 건강관리법을 확인해서 몸도 마음도 튼튼해집시다!

 

 

◇ 실내 적정 온도, 습도 유지

 

갑작스러운 일교차가 심해지면 온도도 아침, 저녁으로 온도가 오락가락하여 체온 유지가 어렵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실내외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가장 적합한 실내 온도는 18~22도, 습도 50~55% 입니다. 해당 온습도를 유지하여 체온변화가 심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벼운 외투를 챙겨다니면서 아침,저녁 쌀쌀한 기온에 대비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로 인해 창문을 많이 안열게 되지만 충분한 실내 환기는 무조건적으로 해야되는 필수 입니다. 적어도 하루에 3번 10분 이상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야 되며, 특히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실내는 더 자주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 손씻기, 개인 위생 습관

 

대부분 질병의 70%는 손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 손톱 밑, 손가락 사이까지 30초이상 충분히 손을 씻어야 합니다. 특히 콧물 재채기, 기침 을 동반하는 감기, 독감, 코로나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장 쉬우면서 기본적인 습관입니다.

발열과 기침, 콧물, 인후통과 같은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마스크는 기본이며, 얼굴을 자주 만지지말고 기침할때 가려서하는 예절도 지키는게 좋습니다.

 

 

 

 

◇ 알레르기 비염

 

꽃가루, 동물 털, 집먼지 진드기 등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항원에 노출되었을때 생기는 것이며, 감기처럼 코막힘이나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기와는 다르게 아침,저녁으로 증상이 심해지고 일주일이상 지속이 됩니다. 증상으로는 맑은콧물, 재채기, 눈충혈, 두통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청결을 유지하며, 청소를 자주 하여 깨끗하게 유지해야되고 황사가 심하거나 꽃가루가 날리는 날이나 장소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 안구건조증

 

일교차가 심해지면 건조해지는 날씨라서 가을철 특히 안구건조증 환가가 늘어납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여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해 생기는 질환으로 눈이 자주 시리고 이물감 같은 자극이 느껴집니다. 또한 눈이 쉽게 피로하고 충혈되어 두통까지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온찜질&안구마사지를 해주며 영양제로는 눈에 좋은 오메가3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 심혈관계질환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라고 하며, 한국은 2위라고 할정도로 심근경색, 뇌졸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입니다. 해당 질환은 일교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하는데요, 환절기에 더 걸리기 쉽다고 하니 특별히 더 주의해야됩니다. 

일교차가 커질수록 심혈관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고, 혈관이 수축해 심장에 부담이 가해지기 때문이며 혈관이 수축해 혈압이 높아지면 심장박동이 올라가게 되고 심혈관계가 무리가 생긴다고하여 평소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질환을 갖고 있는 분이라면 더 더욱 주의해야합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저녁 일교차가 클때에는 얇은 겉옷을 챙기며,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음식을 고루고루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 건조한 피부

 

환절기가 다가오면 피부에서 몸소 느껴집니다. 평소와 기본케어를 했는데 피부의 건조함을 느껴 얼굴이 간지럽거나 따가움을 느끼게 됩니다. 여름철에 강한 자외선으로 자극을 받았던 피부가 갑자기 찬바람을 맞게 되면 피부 온도가 유지되지 않아 트러블도 심화가 됩니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입니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어려운게 수분 섭취인데요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집니다. 최소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것을 추천하며 하루종일 꾸준하게 조금씩 섭취하는게 도움이 되므로 평소 물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또한 실내에서 온,습도 적절한 유지가 도움이 되며 충분한 보습크림과 수면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물 먹는 습관을 들이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물이 싫다면 따뜻한 차 한잔이라도 마신다면 몸도 따뜻해지고 건강도 함께 챙길 수 있으니 추천합니다. 

일교차가 큰 가을철 미리 건강꿀팁 확인해서 사전에 건강을 지키고 면역력도 키워서 건강한 한해 마무리 합시다.

 

 

 

 

 

 

▼ 일교차가 심한 가을 몸보신 하기 좋은 음식

 

 

가을 제철 음식 몸에 좋고 인기있는 Best.5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부른다. 하늘이 높으니 말이 살찐다고 하지만 어디 말뿐이랴. '천고마비'를 빗대어 '천고인비'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을은 먹거리가 풍성해 살이 찌기 쉬운 시

jjumperlu.com

 

 

▼ 독감이 무엇인지, 모든 정보 확인하기. 

 

 

독감 예방 접종(인플루엔자 백신) 3가와 4가 차이점 &금액& 접종시기 & 부작용 & 주의사항 총정리

독감은 매년 겨울마다 반복되는 질환이다. 날이 쌀쌀해질때쯤 미리 예방차원에서 독감주사를 맞기 시작하는데, 독감주사에 대해 궁금증을 한번에 확인해보자. ● 독감 예방접종이란? 대중적으

jjumperlu.com

 

반응형

댓글